8994273840_f.jpg

 

 

당신은 당신 아이의 첫번째 선생님입니다.

You Are Your Child's First Teacher

 

   - 라히마 볼드윈 댄시  / 강도은 옮김

 

 

 아이의 발달을 바라보는 법

- 아이는 작은 어른이 아니다.

 

   오늘날 아이를 키우면서 만나는 많은 문제들을 피할 수 있는 한 가지 열쇠는 아이의 발달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어린아이가 자라면서 보여주는 본질적인 특성을 이해한다면, 우리는 몸과 마음과 감정이 균형 있게 발달하기 위해 아이가 필요로 하는 진정한 요구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는 분명히 어른과 아주 다른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문화는 아이를 특권을 지닌 어른의 축소판쯤으로 여기면서 아이의 어린 시절을 서둘어 지나가게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3살짜리 아이가 9살 아이나 10대 아이들과 얼마나 다른지, 어른들과 얼마나 다른지를 어른들이 깨닫지 못하면 많은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이것은 너무나 분명해 보이는 사실인데도 상당수의 부모가 아이를 공평하게 대한다고 모든 아이에게 똑같은 영화를 보여주며 심지어 5살짜리 아이에게 논리를 앞세운 이야기를 해주는 실정입니다. 

이것은 마치 아이가 천천히 말하면, 이를 보고 아이가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이라고 멋대로 해석해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아이들을 서둘러 키우려는 증후군은 오늘날 모든 부분에서 너무나 눈에 뜁니다.

아기의 몸이 아직 성숙하지 않은 것이 분명한데도 우리는 아기를 보행기에 태우거나 아기체조를 시키면서 발달을 빠르게 앞당기려고 합니다.

아이들 청바지나 바비 인형을 만드는 디자이너들은 어린아이들을 어른스러운 옷이나 소품들로 꾸며서 그들이 서둘러 10대 세계로 들어가게 만드는 데 큰 공헌을 했습니다.

   또한 아이가 감정적으로 어른과 같지 않다는 것도 분명한 사실입니다. 어린아이는 울고 있다가도 간단한 기분풀이를 해주면 금방 웃을 수 있는 존재입니다.

근본적으로 4살짜리 아이는 생각이 많고 침울한 청소년기와 뚜렷하게 대비ㄷ됩니다. 한 사람이 어떻게 그처럼 다른 사람으로 변할 수 있을 까요?

   인간의 감정적이고 내적인 삶이 어른에게 익숙한 복잡함과 무의를 갖기까지는 아주 천천히 발달해 간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그런데도 많은 부모들은 아이의 감정에 이름을 붙이거나 어떤 식으로 표현하고자 합니다.

심지어 어떤 어른들은 아이들과 함께 감정훈련 같은 것을 하면서 아이가 자기 감정을 자각하게 하겨고 애쓰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는 어린아이의 감정이 감당하기에는 너무나 강한 상황에 아이들을 노출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는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놀라워합니다. 그리고 자신은 할 수 없는 일들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놀라워하면서 이 세상에 천천히 다가갑니다.

다시 말해 아이의 논리적인 사고나 문제 해결능력은 서서히 발달하는 것입니다.